고양이와의 평범한 일상
일생을 반려동물과 살아가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오랜 시간을 함깨 하기에 눈빛만 봐도 서로가 무얼 원하는지 알 수 있고 말을 못하는 동물이지만 사람과 함께 교감을 하면서 살게 됩니다. 이렇듯 매일 붙어 있으며 서로 아끼고 보살피며 살게 되는데 그러다 보면 서로의 행동에 따라 이상함을 눈치채기도하고 신기하기도 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실제 필자와 함께 살아가는 반디라는 이름을 가진 고양이의 이야기를 잠시 해볼까 합니다.
우연한 발견
어느날 반디가 집안에서 놀다 우연히 주워온 물건 때문에 당혹스러운 일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낡은 열쇠고리처럼 보였는데 굉장히 낡았고 여러 낚서가 되어 있었으며 작은 종이가 함께 붙어 있었습니다. 거기에 보면 알 수 없는 듯한 이상한 필체가 쓰여 있었고 처음엔 지나가다가 어떤 사람이 떨어 뜨린것이라 생각했는데 글이 생각보다 작고 길게 써있었으며 사진으로 확대하여 자세히 들여다 보니 누군가가 메모를 해 놓은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상한 열쇠
얼마 전 아파트 경비실에서 분실메세지가 계속 들렸는데 혹시 그 분실물이였는지 생각해보게 되었고 단순하게 버려진 것이 아닌 잃어버렸을 수 도 있겠다는 생각에 주인을 찾아 줄 수 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반디는 평상시 창틀이나 나무가지 꼭대기 그리고 아파트 앞 주변 산책을 자주 다닙니다. 고양이과라 목줄 없이 풀어놓으면 아무데나 돌아다니기 때문에 항상 주의하면서 대신 목줄을 조금 길게 메어 놓고 다니는 편이었고 아파트는 보안이 까다롭고 지나다니는 길이 그리 복잡하지 않아 단비가 다니는 곳을 쉽게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혹시 단비가 다닌 길을 다시 다닐 땐 한번 씩 흔적을 찾기 위해 아래를 훑어보고 다니곤 했습니다.
그렇게 몇 일이 흘렀고 엘리베이터 입구 앞쪽에서 우연히 공지문을 확인했는데 내가 갖고 있는 물건과 거의 일치한 내용이 적혀있었습니다. 자세히 메세지를 읽어보니 자전거 열쇠였고 분실했으니 찾고 있다는 메세지인걸로 확인했습니다.
순간 내가 가지고 있는 열쇠, 단비가 주워온 것이 이 분의 자전거 열쇠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관리 사무소를 찾아가 상황을 설명하고 분실물을 맡겼습니다. 그러자 다음날 분실했던 분에게 뜻밖의 감사의 연락을 받았고 내용인 즉 초등학교 1학년 아이가 자전거를 산지 얼마 안되었고 주변에서 타고 놀다가 그만 열쇠를 잃어버린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속상해서 내내 울면서 열쇠를 찾기를 기다렸는데 마침 분실 열쇠를 찾아주어서 감사하다는 내용을 전달 받았습니다.
고양이를 통한 일상관찰
탐정놀이?
생각해 보면 나에겐 그리 큰 일이 아닌데 누군 가에겐 정말 큰 상황일 수 있겠구나 싶었고 만약 자전거 열쇠가 아닌 집열쇠 ,차열쇠, 와 같은 정말 중요한 열쇠를 잃어버렸으면 어떻겠나 싶었습니다. 나 역시도 이러한 중요한 물건을 분실하면 탐정사무소놀이 하듯 열심히 찾을 것이란 생각을 했기 때문입니다.
물론 고양이를 통하여 쉽게 찾을 수 있었지만 이러한 상황은 분명 잘 일어나는 일이 아니었기에 신기하기도 하고 의미있는 일이기도 했습니다. 작은 일상 속이지만 단서를 잘 확인해 보고 유의 깊게 관찰하면 다른 문제도 이렇게 해결할 수 있겠구나 란 생각을 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관찰력이라 부르는 건가? 특정한 일을 하는 사람, 특별한 능력을 갖고 있는 사람만이 관찰을 소유하는 것이 아닌 일상 생활에서도 이러한 관찰이 되게 중요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반려동물의 행동
동물은 사람보다 후각,청각,등이 훨씬 뛰어나다고 합니다. 따라서 되게 민감하고 환경을 잘 감지하는데 이렇듯 동물들의 행동을 잘 관찰해보면 내가 전혀 예상치 못한 감정을 발견할 때 도 있습니다.
전문 탐정들처럼 대단한 기술을 가진 직업이 아닌 작은 관심, 관찰, 그리고 조금의 노력이 더해진다면 누군가에겐 정말 큰 도움이 될 수 도 있을 것입니다. 주변의 수많은 미스테리한 일들이 정말 많지 않으세요? 물건, 또는 중요한 것을 잃어버렸거나 잊고 있진 않으세요? 그저 그런 일상가운데 물흘러가듯 지나가 버리는 일상이 아닌 작은 것에 관심을 갖고 관찰할 때 정말 중요한 것을 발견 할 수 도 있을 것입니다.
반려동물과의 삶 깊이있는 시선
단비 때문에 일어난 작은 해프닝 같은 일이었지만 그 안에서 나에게 정말 중요한 경험이었고 중요한 의미를 일깨우는 시간이었습니다. 동물과 사람의 관계를 넘은 따뜻한 관심과 사랑, 배려는 누군가에게 따뜻한 이야기가 될 수 있음을 전달합니다.
일상 속 그저 평범할 것 같은 생활이지만 이렇듯 작은 관심과 관찰은 큰 의미가 있을 수 있음을 꼭 기억하세요